2024 노인 일자리 사업
내년 노인 일자리 사업 신청 기간부터 어떻게 신청하는지 방법에 대해서 정부에서 발표했습니다. 정부에서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보건 복지부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신청 기간은 11월 29일부터 12월 29일까지 한 달 동안 내년 참여자를 집중적으로 모집한다고 합니다. 또 하나는 내년 노인 일자리가 역대 최대 폭 14만 7천 개가 확대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올해보다 일자리가 늘어날 예정입니다. 내년에는 103만 개가 제공된다고 합니다. 예산도 1조 5400억 원에서 2조 262억 원으로 확대됩니다. 이 내용의 핵심은 모집하는 사업이 공익 활동형, 사회 서비스형, 그리고 시장형 사업단 이렇게 3가지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65세 이상이 신청 가능한 사업이 있고 그리고 사회 서비스형이나 시장형 사업단은 60세 이상도 신청 가능하도록 나와 있습니다. 세부 자격 그리고 조건, 활동 내용들은 조금씩 다릅니다.
신청방법
신청하는 방법은 방문 신청과 온라인을 통해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표전화 1544-3388 여기에 문의하시게 되면 내가 어디에 있는지 알려주는 발신자 위치에서 제일 가까운 곳에 수행 기관(신청할 수 있는 기관)으로 전화를 연결해 주는 제도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방문 신청하는 것이 조금 더 편하다 하시는 분들은 '행정 복지 센터 (구 동사무소)'로 가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아니면 '노인복지관'도 괜찮습니다. '대한노인회'나 '시니어 클럽' 등 '노인 일자리사업 수행 기관'에서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가장 쉬운 것은 '행정 복지 센터'로 가시면 됩니다. 그리고 온라인 신청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노인 일자리 여기 (https://www.seniorro.or.kr:4431/seniorro/main/main.do)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복지로(https://www.bokjiro.go.kr/) 또는 정부 24(https://www.gov.kr/)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선정방법
제일 중요한 것 참여자를 어떻게 선정하겠냐는 것입니다. 소득 수준 그리고 활동 역량 경력 이런 선발 기준에 따라서 고득점자 순으로 선발하는데 최종 선발 여부는 접수 기관이 올해 12월 중순부터 내년 1월 초에 개별적으로 통보할 예정입니다. 내가 어디에 신청했는지 확인해 보시고 빠른 곳은 12월 중순부터 늦은 곳은 내년 1월 초에 개별적으로 통보할 예정이다 이렇게 밝혔습니다. 노인 일자리 사실 노인 일자리가 필요한 분들 정말 많습니다. 왜냐하면 할 일이 없으면 삶의 만족도가 떨어지고 우울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병이 납니다. 그래서 의료비 절감 측면에서 성과 효과가 있고 사회적으로도 내가 봉사 활동을 하는 직업도 있기 때문에 의미 있는 역할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노인 일자리 그리고 사회 활동 지원 사업에 대한 개요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목적을 보시면 어르신이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일자리도 주고 아니면 사회 활동을 지원해 주는 겁니다. 노인, 그러니까 만 65세 이상이다 한다면 정말 참여할 것도 없고 그러다 보면 여러 가지 우울감에 빠지기도 하고 내가 사회에서 이제 더 이상 쓸모없구나라고 생각하다 보면 노년이 쓸쓸해질 수도 있습니다. 이런 어르신들이 활기차게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준다 이것이 가장 큰 목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 추가적으로 생계비 (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돈)도 지원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노인 일자리 수가 2004년 이때는 25,000명 정도 되었다가 내년에는 103만 명까지 일자리 수를 늘립니다. 그만큼 우리나라가 고령화 사회가 되어가고 있기 때문에 아마 내년 그리고 계속 늘어날 가능성이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노인 일자리 예산도 2조 262억으로 국비 기준입니다. 지방 자치 단체에서도 추가적으로 지원하고 또 민간에서도 지원해 주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노인 일자리 예산과 관련해서는 실제 집행되는 것은 이것보다 훨씬 더 크다라고 생각하셔야 됩니다.
사업유형 및 세부내용
공익 활동에 지원하겠다 하시는 분들 이분들은 월평균 29만 원 정도 보수를 지원받습니다. 평균 11개월 정도 일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공익활동형은 지역 사회 공익 증진을 위한 사회 참여 활동으로 어떤 생계비 생활비의 보탬이 되는 것보다는 사회 참여나 공익을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老 老 케어(노인이 노인을 케어한다) 건강한 노인이 조금 몸이 안 좋으신 분들을 케어해 주는 사업으로 보육시설에서 봉사활동을 하거나 공공의료복지시설에서 봉사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상은 65세 이상 중 기초연금을 받고 계신 분들이어야 합니다. 사업량은 65만 4천 개로 지역에서 봉사할 수 있는 유형입니다. 월평균 시간은 한 달에 30시간 10일 정도 일하실 수 있습니다. 하루에 세 시간 일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월 29만 원 정도의 보수를 지원받으실 수 있고 평균 11개월 봉사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서비스형은 내가 가지고 있는 경력, 역량을 활용해서 사회에 필요한 영역에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것입니다. 교육시설에서 학습 보조 지원 사업을 할 수 도 있고 공공행정에서 업무 지원을 해 줄 수도 있습니다. 과거에 교육이나 공공행정에서 일한 적이 있다면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기관마다 조금씩 대상이 차이가 있어서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 달에 60시간 봉사로 월 76만 1천 원의 보수를 지원받습니다. 사회서비스형에서 선도모델은 외부 자원을 활용한 사회 서비스 분야로 신노년세대 맞춤형 일자리입니다. 60세 이상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시장형 사업단은 소규모 매장 및 전문 직종 사업단 들을 공동으로 운영하여 노인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실버 카페가 있습니다. 대상은 60세 이상입니다. 민간형은 정부에서 지원해 주는 것이 아니라 기업이나 사업단에서 지원해 주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취업알선형의 경우 60세 이상을 채용해서 노인 일자리를 활성화시키겠다는 내용으로 참여자를 기준으로 15만 원의 사업비를 지원해 줍니다. 그리고 시니어 인턴쉽은 한 사람당 6개월간 240만 원을 지원해 줍니다. 더 많은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생활 지원을 위한 노력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많은 참여와 신청 바랍니다.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기도 서울 근교 데이트 코스, 크리스마스 카페 (0) | 2023.12.15 |
---|---|
서울 근교 차박 가능한 노지 (여주) (0) | 2023.12.13 |
미리 보는 2024년 달력, 지금부터 준비하는 내년 휴가 계획 (0) | 2023.12.12 |
2024년 바뀌는 규제 알아보기, 민생규제 혁신방안 주요 안건 (0) | 2023.12.08 |
연말정산 바로 알기, 13월의 월급 받을 수 있는 꿀팁! (0) | 2023.12.07 |
댓글